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6 | 7 |
8 | 9 | 10 | 11 | 12 | 13 | 14 |
15 | 16 | 17 | 18 | 19 | 20 | 21 |
22 | 23 | 24 | 25 | 26 | 27 | 28 |
29 | 30 | 31 |
- C/C++
- BOJ
- RALL
- DynamicProgramming
- Java
- UnmanagedRanguage
- 알고리즘
- ManagedRanguage
- dp
- 백준
- 문제풀이
- Memozation
- 게임서버
- 동적계획법
- Today
- Total
devStory
[운영체제] 스케줄링 알고리즘 ( Scheduling Algorithm) 본문
1.스케쥴링 (Scheduling)?
- Ready Queue에 올라온 프로세스가 여러개일 때, 자원 할당을 조절하는 것
- 선점형 ( Preemptive) , 비선점형(Non- Preemptive)가 있다.
* 선점형 (Preemptive)
: 우선순위 높은 프로세스 먼저.
: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를 강제로 멈추고 (CPU를 뺏고) 우선순위 높은 프로세스에게 CPU 할당 ( 인터럽트 )
-> Context Switching 비용 증가
* 비선점형(Non- Preemptive)
: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가 먼저.
: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가 자발적으로 CPU 사용을 중단 할 때만 다른 프로세스에게 CPU 할당.
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 A보다 높은 우선순위의 프로세스 B가 Ready Queue에 대기 중일 때
- 선점형 : A를 Ready상태로 보내고 B를 Running 상태로 바꾼다.
- 비선점형 : A의 작업이 Terminate 하거나 Wating 상태일 때만 다른 프로세스에 CPU 할당.
2. 선입선처리 ( FCFS ) - 비선점형
: Ready Queue에 들어온 순서대로 CPU 할당.
문제점 : 평균 대기 시간이 길어질 수 있음.
3. 최단작업 우선 ( SJF )
: 작업시간(CPU Burst Tim)이 짧은 프로세스를 먼저 수행
: 평균 대기 시간 기준, 최적의 스케줄링 알고리즘.
But, Process CPU Burst Time을 정확히 알 수 없어서 실제 구현은 어려움.
-> 시간을 예측하는 방법으로 구현.
4. 우선순위 ( Priority ) - 선점형
- 각 프로세스에 우선순위를 부여함
- Ready Queue에서 우선순위가 높은 프로세스를 우선 수행.
- 우선 순위가 같을 경우 FCFS 방식으로 처리.
문제점 : 무한대기 (기아상태) 문제 발생 가능.
해결책 : Aging기법 ( 오래 대기하는 프로세스의 우선순위를 점진적으로 증가 시켜주는 방식) 사용.
5. 라운드로빈 ( Round-Robin) - 선점형
: 시분할 시스템의 스케줄링 알고리즘
: Time Quantum (=Time Slice) 기준으로 정해진 시간마다 CPU 할당.
: 할당 시간이 끝나면 강제로 다른 프로세스에 CPU 할당. (인터럽트)
: Time Quantum
- 매우 클때 : FCFS와 같아짐
- 매우 작을때 : 응답시간은 줄어들지만 잦은 문맥교환 (Context Switching) 으로 인해 비용이 증가 , 성능 저하
- CPU burst보다 작으면 문맥 교환 시간 때문에 실행 시간이 점점 늘어남.
- 전체 CPU burst시간의 80%보다 큰게 적절하다고 함
+ 우선순위 역전 현상?
Ready Queue에 프로세스 A, B, C 가 있다.
우선순위는 A > B > C 이다.
A는 C의 작업 결과물이 필요하다.
이 때, A는 작업 중 C의 결과를 받기 위해 기다린다. (Waiting)
우선 순위에 의해 다음 CPU 할당은 B가 되고, A는 다시 Ready Queue에 A>C 상태로 존재한다.
때문에 C는 실행되지 못하고 A가 다시 실행된다.
B와 같은 우선순위의 프로세스가 계속 Ready Queue에 들어온다면 C는 계속해서 실행되지 못하고, A 역시 작업을 끝내지 못하게 된다.
위와 같은 현상을 우선순위 역전 현상이라 한다.
해결 방법은 A가 Wating 상태로 갈때 자신의 우선순위를 C에게 상속해주는 방법이 있다.
'운영체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운영체제] 프로세스 동기화 (Synchronization) (0) | 2018.10.16 |
---|---|
[ 운영체제 ] 프로세스와 스레드 (0) | 2018.10.13 |